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포토샵 강좌_자주쓰는 문서 사이즈 저장(사전 설정 저장), 열기(Open)

 

지난 포스팅_새로 만들기 https://hellojes20.tistory.com/6

 


 

지난 포스팅 새로 만들기를 보시면, 포토샵에서 문서를 새로 만들 때 이미 만들어져 있는 포맷의 사이즈 문서들은 선택하여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인쇄용 사이즈, 웹용 사이즈, 사진 사이즈 등등 기본으로 주워져 있는 사이즈가 있어서 선택하여 빠르게 만들 수 있어요.
내가 원하는 사이즈가 그곳에 없다면 임의로 숫자를 입력하여 새로운 사이즈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내가 원하는 별도 사이즈의 문서를 자주 쓴다면 어떨까요? 매번 작업할 때마다 같은 숫자를 입력하여 문서 만들기가 귀찮습니다.
포토샵에서는 이럴 경우를 위하여 새로운 문서를 만들 때 자주 쓰는 별도의 사이즈가 있다면 저장해 놓고 사이즈를 불러오는 기능이 있습니다. 사전 설정 저장이라는 기능입니다.

오늘은 포토샵에서 문서 사이즈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사전 설정 저장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포토샵 문서 새로 만들기

위 사진을 보시면 ①번은 문서 이름을 설정해 주는 곳입니다. 이 곳은 사실상 그냥 이름 정해주는 곳이고, 문서 사이즈 저장하는 중요한 부분은 ②번입니다. ②번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포토샵 사전 설정 저장

이 창에서 '저장됨 1' 이 부분에 문서 이름을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나중에 헷갈릴 것을 대비하여 문서 이름은 누구나 알아보기 쉽게 문서 사이즈나 해당 작업 이름으로 설정하는 게 좋습니다. 그 아래 사이즈와 문서 설정들을 입력해 주시고, 위에 있는 '사전 설정 저장'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포토샵 사전 설정

위 사진은 제가 사전 설정을 '310 * 150'이라는 이름으로 저장한 화면입니다. 저장됨 탭에 보시면 제가 저장한 문서가 보이시죠? 이러면 저장 완료입니다. 물론 같은 방법으로 여러 개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불러올 때는 저장됨 탭에서 불러오고 싶은 사이즈의 문서를 클릭합니다. 오른쪽의 설정들이 선택된 문서 설정들로 변경됩니다. 여기에서 문서 이름만 바꿔주고 제작 누르셔도 되고, 그냥 설정된 문서를 더블 클릭해도 '제목 없음' 문서로 불러와집니다.
자주 쓰는 별도의 문서 사이즈가 있다면 이렇게 저장해놓고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포토샵에서 작업하기 위해서는 문서를 새로 만들거나 있는 파일을 열어 작업하는 두 가지 중에 하나로 작업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문서 새로 만드는 방법과 오늘 포스팅에서 문서 사이즈 저장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그 추가 설명으로 저장되어있는 파일을 오픈하는 방법들에 대해서도 설명해 보겠습니다.

포토샵 파일 열기

첫 번째 오픈 방법은 파일을 오픈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 많이 쓰이는 방법입니다. 포토샵을 켜고 '파일 → 열기'를 눌러서 경로에서 찾아서 오픈하는 방식입니다. 포토샵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프로그램에서도 가장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포토샵 단축키 열기

두 번째 방법은 단축키를 써서 여는 방법입니다. 단축키 'Ctrl + O'를 누르면 폴더가 뜨는데, 원하는 경로로 찾아 들어가서 파일을 선택해 여는 방식입니다. 포토샵 단축키가 익숙하신 분들이 많이 쓰는 방법입니다.

포토샵 폴더에서 파일열기

세 번째 방법은 폴더를 따로 열어 두었다가, 원하는 파일을 드래그하여 포토샵 아무 곳에 드롭하여 여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제가 많이 쓰는 방법인데, 폴더에서 미리 보기 되는 파일들이 있을 때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다른 파일이 이미 열려있을 때 이 방법으로 새로운 파일을 열려고 한다면 포토샵 아무 곳에 나 드롭하면 안 됩니다.

포토샵 다른 파일이 열려있을때 폴더에서 파일열기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드리겠지만 다른 파일이 이미 열려있을 때에는 위 사진처럼 폴더에서 파일을 드래그하여 위에 빨간색 네모 박스 부분으로 끌고 와 드롭해야 오픈 형태로 열립니다.
드래그하여 작업 창에 놓으면 가져오기 형태로 열리는데 이것에 대한 설명은 다음 포스팅에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