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포토샵 강좌_본인에게 맞는 인터페이스 설정

 

인터페이스는 자신의 취향에 맞게 바꿔도 되고 안 바꿔도 되는 부분이지만, 적어도 어떻게 바꾸는지는 알아야 본인에게 어떤 설정이 편한지 알 수 있습니다. 포토샵을 사용하기에 앞서 사용하기 편하게 인터페이스를 변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인터페이스 변경하는 방법을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도구 상자(툴 바) 두 줄 사용하기

포토샵 도구상자(툴 바) 두 줄 사용하기

포토샵을 컴퓨터에 처음 깔았을 때 사진의 첫 번째처럼 도구 상자(툴 바)가 한 줄로 길게 나와있습니다.
너무 아래까지 내려가기 때문에 사용하기 불편한 분들은 사진의 빨간 박스 화살표를 눌러 두 줄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취향에 맞게 쓰시면 되고, 모니터가 너무 작다 하시는 분은 작업창을 넓게 보기 위해 한 줄로 쓰시는 것도 좋습니다.

2. 자주 쓰는 패널 분리하기

포토샵 레이어 패널 분리하기

개인적으로 저는 포토샵에서 레이어 패널을 따로 분리해 사용합니다. 그만큼 사용빈도가 높다는 이야기입니다. 포토샵을 많이 사용하는 다른 분들도 레이어 패널은 따로 분리해서 많이 사용합니다.
이제부터 레이어 패널 또는 본인이 원하는 패널을 분리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사진을 보면 패널 가장 위에 공간이 있습니다. 빨간색 박스 부분이나 그 아래 패널 이름 쓰여있는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 드래그하여 빨간색 세로줄 쪽으로 드래그하여 가져 가 주세요.
그럼 위의 두 번째 사진처럼 파란색 세로줄이 길게 생깁니다. 이때 클릭하고 있던 마우스 버튼을 떼주시면 세 번째 사진처럼 레이어 패널이 다른 패널에 붙으면서 따로 분리됩니다.
만약 다시 레이어 패널을 다른 패널에 붙지 않게 분리하고 싶을 때는 패널 이름이 쓰여있는 곳을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밖으로 빼내 주시면 쉽게 분리됩니다.
마찬가지로 오른쪽에 작게 아이콘으로 보이는 패널들도 아이콘을 클릭 드래그하여 밖으로 빼내면 분리되고, 다른 원하는 곳에 자유롭게 이동, 결합, 분리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패널 끝을 마우스로 클릭 드래그하여 패널 크기도 변경하여 사용 가능하니 패널들은 본인에게 맞게 설정하여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3. 레이어 섬네일 크기 변경

포토샵 레이어 섬네일 크기 변경

레이어 기본 섬네일은 가장 작게 설정되어있습니다. 작업할 때 레이어를 알아보기 쉽게 하기 위해서 섬네일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 패널에서 오른쪽에 보면 가로줄 세 개가 있습니다. 위 사진 중 첫 번째 빨간 박스 부분인데 여기를 클릭해보면 두 번째 사진처럼 창이 하나 뜹니다. '패널 옵션'이라고 쓰여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세 번째 사진처럼 레이어 섬네일 크기를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축소판 크기가 섬네일 크기를 설정하는 곳이고, 세 가지 중에 고르실 수 있습니다.
그 아래 축소판 내용이라고 있는데 이 기능은 '레이어 테두리'에 놓고 쓰시는 게 편해요. 이 것은 말 그대로 레이어 섬네일에 해당되는 레이어 오브젝트만 보여주겠냐 아니면 문서 전체를 보여주겠냐를 설정해 주는 기능입니다.
문서 전체로 놓으면 레이어의 섬네일에 문서 전체가 표시되기 때문에 너무 작게 보여 불편합니다. 레이어 테두리에 두시는 걸 추천합니다.